국내 근거중심의학의 선구자

故 안형식 교수 추모 심포지엄’ 성료


[지난 11월 23일(목)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故 안형식 교수 추모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화면 속 故 안형식 교수 생전 모습] 


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보건대학원이 공동 주최한 故 안형식 교수 추모 심포지엄이 지난 11월 23(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렸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 근거중심의학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故 안형식 교수를 추모하고 한국 근거중심의학의 현황과 미래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예방의학 관련 교수 및 연구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故 안형식 교수 추모식 심포지엄 순으로 진행됐다.

1부 추모식에서는 박순우 대한예방의학회장이건세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동문회장왕규창 대한민국의학한림원장을 비롯해 고려대 보건대학원 및 의대 예방의학교실 동료 교수들이 추모사를 낭독했으며고려대 근거중심의학연구소 김현정 교수가 한국 코크란과 안형식 교수님의 발자취를 발표하며 안형식 교수의 업적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2부 심포지엄에서는 한국 근거중심의학의 현황과 미래 방향을 주제로 현명한 선택의 의미 및 한국에서의 확산방안(가톨릭의대 정승은 교수국내 과잉진단의 현황과 문제점그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가톨릭의대 이재호 교수한국근거중심의학의 역할과 방향(한림의대 김수영 교수임상진료지침의 실행을 위한 과제(국립중앙의료원 오무경 예방의학 전문의공공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임상 역학 연구의 가능성(고대의대 이요한 교수등의 연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고려대 보건대학원 윤석준 원장은  안형식 교수님은 국내 의학계에서 근거중심의학이라는 하나의 목적과 여정을 지켜낸 선구자였다, “한국 내 근거중심의학의 도입과 확산에 대한 굳은 의지로 헌신적으로 연구에 매진하셨던 교수님 덕분에 우리의 의료체계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故 안형식 교수는 1985년 서울의대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마쳤으며, 1996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교수로 부임해 후학양성과 연구에 매진했다코크란 연합 한국지부장고려대학교 근거중심의학연구소장보건대학원장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책개발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2004년 EBM연구회 설립 2008년 대한의학회임상진료지침정보센터 구축 2009년 한국코크란 설립을 통한 근거중심의학의 개념 및 방법론 의대 도입 등 대한민국 보건증진에 기여하는 업적을 다수 남겼다지난 5월 2일 지병으로 별세했다.


*의료원뉴스 : 2023-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