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융합중개의과학교육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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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KU Graduate Program for Convergence & Translational Biomedicine

성과소개

사업 성과

융합중개의과학 교육연구단의 목표 및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교육: 데이터 의과학,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 교과 등 이론-실습 융합형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연구 선순환 형 코스웍 모듈 마련을 통해 석박 특화 인재를 양성함. 자기주도적 학사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즉시 전문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는 의과학 리더를 배출함

② 연구: ‘3대 연구추진 단계’와 ‘4대 연구추진 플랫폼’으로 구성된 ‘3+4 전략’을 통해 융합중개연구 성과의 혁신치료기술화를 가속하고, 바이러스 감염병 등 세계적 수월성 분야를 수립하여 기초연구부터 실용화까지의 전주기적 우수성과 달성

③ 사회기여: 국민보건 및 의료산업과 관련한 현장 중심적인 교육과 연구를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실용화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타 대학 및 지역 클러스터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교육-연구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의과학 동반성장과 Academic Medicine의 실현에 기여

④ 국제화: 세계 선진 교육연구기관과의 다자간 및 양자간 협력 강화 및 공동연구 활성화와 국제협력 교육 추진하여 교육연구단의 국제적 위상 제고

⑤ 인프라: 교육과 연구 하드웨어를 국제적 수준으로 발전시키고, 나아가 안전하고 윤리적인 연구수행 체계, 신체적·심리적 건강지원 체계를 완비하여 국제적으로 모범이 되는 교육연구단 확립

기대효과

지역사회와 보건의료산업 관련 현장 중심의 문제해결형 창의적 의과학 인재 배출
데이터 의과학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융합중개의과학 교육-연구 환류체계 구축
치료기술혁신을 통해 인류질병 치료 기여 및 보건의료산업 혁신성장동력 제공
국제 선진 교육연구기관과의 협력 강화 및 국내 교육연구기관과의 동반성장을 통해 대한민국 의과학 교육-연구 위상 제고 및 Academic Medicine의 실현을 위한 혁신 지속
연구수월성을 바탕으로 학생중심과 지속가능성의 운영 철학을 실천하는 국제적 모범 융합중개의과학 교육연구단 수립